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영훈)은 2015년 한일국교정

상화 50주년을 계기로 기획된 특별전 “한일 국보 반가사유상의 만남”을 오는 5월 24일부터 6월 12일까지 3주간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한일 양국의 고대 불교조각을 대표하는 우리나라의 국보제78호금동반가사유상(이하 국보 78호 상)과 일본의 국보 주구 사中宮寺 소장 목조반가사유상(이하 주구 사상)을 처음으로 한 자리에 전시하는 것이다.

삼국시대 6세기 후반에 제작된 국보 78호 상은 입가에 엷은 미소를 띤 채 두 눈을 지그시 감은 모습으로 사유에 든 보살의 무한한 평정심과 숭고한 아름다움을 전해 준다. 화려한 보관과 장신구, 몸을 덮은 천의天衣 자락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존엄한 보살의 위엄을 드러낸다. 국보 78호 상이 무엇보다 주목받는 것은 실제로는 공존하기 어려운‘반가’와 사유’라는 복잡한 두 가지 자세를 자연스럽게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화려한 장신구나 유려한 천의자락을 일정한 두께로 주조한 금동불상이기 때문이다.

이는 당대 최고의 뛰어난 조형 감각과 첨단 주조 기술이 조화를 이루었기에 가능했으며, 국보 78호 상이 우리나라 문화재를 대표하는 국보 중의 국보인 이유이다.국보 78호 상은 1912년에 그 존재가 세상에 알려진 뒤, 1916년에 박물관에 소장되었으나, 원래 봉안되었던 장소나 출토지는 명확하지 않다. 일본의 나라 현奈良縣에 위치한 주구 사中宮寺에 소장된 반가사유상은 7세기후반 아스카시대에 제작된 목조상이다. 마치 두 개의 상투를 튼 듯한 머리 모양에, 윤곽선이 없이 두툼한 눈과 입가에는 살짝 미소를 머금어 명상에 잠긴 모습이다.

상반신은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반면, 높고 큰 대좌 위로 치맛자락이 겹겹이 흘러내린 모습은 삼국시대 반가사유상의 영향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주구 사 상의 거대해진 둥근 의자와, 상체를 세워 고개를 들고 있는 점은 일본만의 독창적인 조형감각을 보여준다. 동시대 일본 목조 불상의 주된 재료인 녹나무로 된 11개의 목조 부재를 조합해 제작하였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주구 사 상은 삼국의 영향과 일본 고대 불교조각의 독창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상으로, 일본을 벗어나 다른 나라에서 전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보 78호 상은 6세기 한국에서 제작된 삼국시대 가장 이른 시기의 반가사유상의대표이며, 일본 주구 사中宮寺 상은 한반도에서 전래된 반가사유상을 일본적인조형으로 승화시킨 7세기 아스카시대의 대표이다. 두 상의 비교 전시는 인도에서시작된 반가사유상이 중국을 거쳐 한국과 일본으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역동적인 고대동아시아의 문화 교류가 어떻게 펼쳐졌을지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비록 금속과 목재로 재질이 다르지만 반가사유상이라는 독특한 자세의 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양국 조각가의 창의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윤미연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