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기

군軍은 지난해부터 22사단 총기난사, 윤일병 사망 등 고질적인 병영 악습으로 인한 각종 사건 사고를 비롯, 군사령관 음주추대, 일선 지휘관의 여군 성추·폭행 등 현역 전 계층에 걸쳐 군에서 시행중에 있는 인성교육의 문제점이 노정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들어서는 예비역 장성들의 방산비리 연루 등으로 총제적인 위기 상황을 맞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기후변화가 이슈화 되면서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생태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지구를 보호하려는 운동이 일어나며 이를 위해 초국가적 공동체가 만들어지듯이 군 또한 이러한 문제에 슬기롭게 대처한다면 그동안 군 내부적으로 곪아왔던 ‘조직화된 무책임’에서 탈피,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군의 인권을 신장시키고 병영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군 본연의 임무인 국가안보에 충실한 토대를 마련하여 추락하고 있는 대군신뢰도를 회복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다행스러운 것은 정치권에서 이러한 군의 일탈행위의 심각성을 인식, 개선책을 논의하고 활동 중에 있어 군의 탈바꿈을 선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고는 인성교육진흥법의 제정과 관련 52사단을 대상으로 시행중에 있는 우리 전통문화와 인성을 접목시킨 ‘茶함께 병영인성교육’을 통해 전통문화를 이용한 인성교육의 효용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전통문화에 인성을 접목시킨 ‘茶함께 병영인성교육’의 목표

1. 병영내 경직성, 폐쇄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근간 발생하고 있는 일련의 군관련 사고는 병영내 뿌리 깊은 경직성과 폐쇄성이 주된 원인으로 볼 수 있다. 「茶함께 병영 인성교육」은 차를 함께 마심으로써 먼저, 닫혀있는 마음을 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자신을 낮춰 상대를 대접하는 차茶의 특성상 계급에서 오는 권위주의를 억제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 그리고 차를 마시면서 상호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면 서로의 애로점을 상당부분 이해함으로써 병영 악습인 경직성과 폐쇄성 해소에 기여할 수 있다.

2. 병사들에게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고양시킨다.

- 차를 마시는 행위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더불어 자기 자신에게 자신을 대접하는 자아존중감을 고양시키는 행위이기도 하다. 자아존중감을 가진 병사들은 군 생활 중 예기치 못한 일을 당해도 극단적인 행동을 자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수 있다.

3. 선·후임병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친밀감을 형성하게 하여 사회성을 증진한다.

- 내가 소중한 존재이듯 다른 사람도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며 더 나아가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모든 병사들이 국가의 신성한 의무인 국방의무를 마치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자신과 동일한 청년임을 알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적용해봄으로써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선·후임병과 친밀감을 형성하게 하여 전우로서 동료로서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4 차와 인성. 예절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로 사고 잠재요인을 제거하고 결집력을 향상시킨다.

- 병사로 군 생활을 하는 동안 각종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축적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일순간 폭발하여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이어진다. 「茶함께 병영인성교육」은 차와 다식, 음악 등 군에서 접하기 어려운 우리 전통문화를 통해 오감을 만족시키는 새로운 체험을 함으로써 병영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스트레스가 줄어들면 그만큼 사고 잠재요인도 줄어들어 내부 결집력을 도모할 수 있으며 사고로 인한 비용 또한 절약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해준다.

Ⅲ 茶함께 병영인성교육의 특징

1. 장병들의 신체를 건강하게 한다.

- 차에 들어있는 사포닌, 카데킨, 카페인의 다양한 효능은 지방 축적억제로 인해 항비만 효과를 가져 오게 하여 체중증가가 억제되며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제 역할로 인해 우리 몸의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하게 하며 살균, 해독을 도와주어 성인병, 암을 예방한다.

- 또한 전자파에 많이 노출된 병사들이 차를 마실 경우 전자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그리고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등 탁월한 항암효과를 발휘한다. 체내 당분 흡수를 억제하고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비만과 당뇨병도 완화시키며 특히 면역력을 증가시켜 긍극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

2.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육활동이 아니라 참여자 중심의 인성체험 활동

- 인성이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체험하게하며 우리의 먹 거리를 통해 정체성과 동질성을 확인하며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여 자기 효능감을 확대할 수 있다.

3. 오감체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심적 안정을 도모한다.

- 차의 향기와 색, 맛을 느끼며 인성노래를 부르고, 상대를 칭찬하는 오감경험을 통해 대인관계의 적응능력을 배양하게 하며 사회적 기능을 향상 시켜 책임감 있고 능동적인 軍 생활을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다.

Ⅳ. 결론

군은 국가안보의 최후보루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언제라도 도발할 가능성이 있는 북한괴뢰와 대치하고 있다. 따라서 국민들은 여전히 군을 사랑하고 신뢰하고 있다. 그런데 근간 발생하고 있는 일련의 사건 등은 군이 정말 국방의 임무를 담당할 수 있으며 아들을 맡길 수 있는 조직인지 불신감을 느끼게 한다. 이것은 누구의 탓도 아니고 군이 그동안 전투력 제고에 집중한 나머지 인성교육에는 소홀하였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현대전은 첨단 과학기술을 토대로 한 무기체계도 중요하지만 정신전력은 이보다 더 우선되어야 한다. 아무리 발달된 무기체계를 구비하고 있다하더라도 이를 운영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군의 인성교육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입대 장병 부모들을 비롯해 사회각계 각층에서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군 인성교육의 방안 중 하나로 본고에서 제시한 ‘茶함께 병영인성교육’은 군부대 시범운영을 통해 검증이 된 프로그램으로 향후 병영인성교육에도 일정부분을 역할을 담당하리라 기대한다.

글 한국유아다례연구소 소장 서은주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