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태산명차를 운영하고 있는 최재필 대표가 지난 7월 2일 (사)대한민국전통명장협회가 선정한 제다부분 ‘대한민국전통명장’으로 선정됐다. 태산명차 최재필 명장은 이번 수상에 대해 “ 그동안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하게 저를 지원해준 가족들과 정읍시농업기술센터, 그리고 제 차를 애음해주시는 차 동호인들에게 이 영광을 돌립니다. 앞으로도 정읍차를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명차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명장선정에 대해 주변인사들은 “ 최재필 명장과 그 부인은 늘 사람들을 사랑하고 항상 차를 만들고 차를 마시는 다인입니다. 오직 차만들기와 차 교육에만 십수년을 피 땀흘려 고생하셨습니다. 그 결과 오늘 명장으로 선정됐고 앞으로도 건강하고 사랑받는 다인으로 살아갈 것 이다.”고 격려했다.

최재필 명장인 차를 만들고 있는 태산명차는 차 재배 북방한계선인 높은 해발에 위치한 청정지역에서 자란 찻잎을 전통방식으로 만든 전통수제차로 정평이 나있다. 최명장은 또 차 만들기 체험으로 일반인들에게 차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다도예절 인성교육으로 어린이들에게는 건강한 전통문화를 학습시키는 일등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대한민국전통명장은 전통문화 각 분야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장인을 선정한다.

SNS 기사보내기
이능화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