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속 순수 야생다원인 곡성 산절로야생다원에서 4월 25일부터 ‘전통 제다’ 전승을 위한 현장체험 행사 <천년 차향, 조상의 숨결>과 일반인들의 참다운 차생활을 위한 <힐링곡성-야생차포레스트>가 열린다. (사)남도정통제다·다도보존연구소(소장 최성민)가 실시하는 <천년 차향, 조상의 숨결>은 전문 제다인과 수제차농가들 중심으로 야생다원 조성 강의 및 견학, 다산이 창안한 명불허전의 한국 전통 증제 제다(차)인 구증구포 단차(團茶) 제다, 삼증삼쇄 다산차병 제다 및 시음품평회 등으로 이루어진다. 또 <힐링곡성-야생차포레스트>는 일반인들의 진정한 차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현대 제다 및 차명상(수양다도)로 구성된다.

<천년 차향, ...>은 야생다원 현장연구와 실습을 통해 ‘전통 제다’(국가무형문화재 제130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야생다원과 전통 제다를 주축으로 전문 차(제다)인들에게 전통 차 및 전통 차문화에 대한 전문성을 숙지시켜 ‘전통 제다’의 전승폭을 넓히는 데 일차적 목적을 두고 있다. 5월 15일까지 열린다.

또 일반인들의 실용적인 차생활을 위해 열리는 <힐링곡성-야생차포레스트>는 일반 현대제다 및 수양다도 이론강의와 실습체험 프로그램으로 12월까지 연중 무휴로 실시된다. 이 행사는 최근 커피와 보이차 상업주의에 밀려 퇴색돼 가고 있는 한국 전통 차인 녹차를 살려내기 위해 ‘심신건강 수양음료’로서 야생 수제 녹차의 특장점을 부각시키고 일반 대중의 한국 전통 녹차에 대한 이해를 확산시켜 전통 녹차에 의한 수양다도와 차생활 대중화에도 목표를 두고 있다.

참가비 무료. 각자 만든 차는 다음 회차 참가자 시음용 분량을 남기고 가져간다.

참가문의 및 신청은 010-3738-9631. mtea03@naver.com(남도정통제다·다도연구소)

SNS 기사보내기
이능화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