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뒷모습(33 Artists in 3 Acts)』은 제프 쿤스, 아이웨이웨이, 데미언 허스트, 쿠사마 야요이, 신디 셔먼 등 현존하는 가장 유명한 현대미술가들을 만나 그들에게 직접 “미술가란 무엇인가”를 묻고, 이들로부터 생생하고 다층적인 미술가 내면의 이야기를 이끌어 낸 책이다.

저자인 세라 손튼(Sarah Thornton)은 대학에서 미술사를 전공하고 사회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예술사회학자이자 작가로서 지난 2011년 한국어판으로 출간된 전작 『걸작의 뒷모습(Seven Days in the Art World)』에서 비밀스럽고 배타적인 미술계의 현장을 추적해 주목을 받았다.

전작 『걸작의 뒷모습』이 스튜디오, 옥션, 아트페어, 비엔날레 등 미술계의 핵심적인 현장에서의 은밀한 뒷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면, 이번에 출간한 『예술가의 뒷모습』은 “선망할 만한 자유를 지닌 궁극의 개인으로서 국제적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는 전문가 직업군”인 미술가에게 초점을 맞춰 오늘날 본격적인 프로 미술가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 그 본질을 탐구하고 있다.

또한 미술가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미술가가 자신의 작업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어떤 규범과 신념을 갖고 살아가는지, 미술시장, 비평가, 미디어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등 날카로운 주제의 이야기를 이끌어 냄으로써 현대미술가들이 비밀스럽게 감추고 있던 내면과 감정의 속살을 엿볼 수 있게 해 준다.

이 책은 5대륙 14개국 출신으로 대부분 1950~1960년대 출생했고 경력이 20년 이상 되는 미술가들을 주로 다루고 있다. 이들은 미술가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견지하고 있으며, 자신의 평판과 사회적 위상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로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하지만 이 책에 담긴 미술가들의 발언이 모두 솔직한 것은 아니라고 저자는 언급한다. 미술가들의 미심쩍은 발언까지 그대로 옮겨 독자의 판단에 맡김으로써 정제된 언어로 미술가의 삶을 서술하기보다는 한층 더 민낯에 가까운 미술가의 모습을 드러내고자 시도한다.

 

세라 손튼 지음/ 배수희 역/ 세미콜론/ 값 29, 500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