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녹차의 모든 것을 담아낸 문기영의 < 일본녹차수업>.
일본녹차의 모든 것을 담아낸 문기영의 < 일본녹차수업>.

일본은 세계 최고의 녹차 강국이다. 기본적으로 많이 생산하고 많이 마신다. 또 생산하는 녹차의 종류가 상상 이상으로 다양하고 제다의 정밀함에서도 일본인 특유의 누대에 걸친 장인정신이 발휘되어 쉽게 흉내내기 어렵다. 일본은 어떻게 이처럼 다양한 녹차를 만들고 즐기게 되었으며, 왜 중국이나 우리나라 녹차와는 전혀 다른 녹차들을 만들게 되었는지 살펴본다. 일본녹차의 역사와 산업을 보면 우리 녹차의 내일이 보인다.

일본녹차에서 배우는 차의 기본기

어떤 차든, 그 차가 가지는 색향미의 특징과 우열은 차나무의 재배와 제다의 과정에서 태반이 결정된다. 기후와 풍토가 다르면 같은 차가 나올 수 없고, 따라서 제다법도 달라져야 한다. 일본다도용 말차(抹茶)에서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구키차(莖茶)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다양한 녹차 제다법을 통해 차의 본질과 제다의 기본을 다시 점검한다. 제다를 알아야 그 차를 이해할 수 있고, 이해한 차라야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또 녹차를 제대로 알면 녹차가 아닌 차들에 대해서도 더 잘 알 수 있다.

〈홍차수업〉의 문기영표 차 이야기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실용적인 차 강의로 유명한 문기영이 차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부터 다양한 활용법까지를 다루기에 최적인 일본녹차를 주제로 잡았다. 차의 기본인 녹차를 알지 못하면 홍차나 다른 차들도 알기 어렵고, 녹차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녹차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흥미진진한 일본녹차 이야기를 통해 모든 차의 색향미를 더 깊이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이른아침. 18,000원

SNS 기사보내기
서정애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