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과 하동지역 제다업체가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하동 전통차(茶)의 제다 플랫폼 구축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하동녹차연구소(소장 오흥석)는 녹차연구소 회의실에서 관내 9개 제다업체 대표를 초청해 하동 전통차 제다 플랫폼 구축을 위한 교육 및 간담회를 가졌다. 하동 전통차 제다 플랫폼 구축 사업은 각 농가나 다원에서 대대로 전해오는 전통 수제 덖음녹차의 제다법 조사와 특성 규명, 성분 분석, 맛 분석 등을 통해 개별 다원의 전통성과 차별성을 부각하고 하동 전통차의 정체성을 규명하기 위한 사업이다. 녹차연구소는 이를 위해 18개 수제 덖음 제다기업을 대상으로 제다법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우전녹차를 기준으로 차 카테킨, 카페인, 아미노산 등 성분 분석을 했다.

그리고 ‘전자혀’란 분석기기를 활용해 단맛, 감칠맛, 쓴맛, 신맛, 짠맛, 떫은맛, 매운맛 등 차의 7가지 맛을 분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녹차연구소 김종철 박사 주관으로 그간 연구성과 설명과 함께 제자업체들과 함께 제다과정의 용어 통일을 도출하고, 각 제다원의 제다과정도 수정·보완했다. 이어 자유토론에서 다원별 제다 방법 확립 및 수립을 위한 의견 청취, 하동 차(茶)의 현재와 미래,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오흥석 소장은 “향후 다년간 연구 과제를 발전시켜 하동 전통 수제 덖음차의 제다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이화학적 분석을 통해 제다 플랫폼을 구축·보급함으로써 제다원의 경쟁력 제고와 세계중요농업유산인 하동 전통차 보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능화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