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학개론>을 출간한 정영숙교수는 “부산여자대학교에서 오랫동안 홍차강의를 하면서 홍차에 대한 입문서겸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이 책을 집필했다”고 밝혔다.
<홍차학개론>을 출간한 정영숙교수는 “부산여자대학교에서 오랫동안 홍차강의를 하면서 홍차에 대한 입문서겸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이 책을 집필했다”고 밝혔다.

홍차는 전 세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중 하나다. 그 종류도 많고 품질도 다양한 홍차가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음료다. <홍차학개론>은 부산여자대학교수로 재직하며 오랫동안 홍차를 강의해온 저자의 섬세하고 조밀한 설명이 곁들여져 있다. 저자는 인도, 중국, 스리랑카, 영국등 전 세계 홍차생산국들과 홍차문화가 있는 곳들을 직접 여행하며 채록한 자료들을 꼼꼼히 정리해 독자들이 홍차에 대하 알기쉽게 풀어내고 있다.

A –Z까지 홍차입문자를 위한 교과서

저자는 “2010년에 동료들과 홍차문화의 세계라는 책을 집필할 때, 서문의 가장 첫 문장이 홍차에 대한 책은 많이 출판되었다는 내용이었다. 그로부터 10년이 흘렀고, 그 사이에 더 많은 책들이 출간되었다. 이 중 몇몇 책들은 홍차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더욱 확장시켜 주기도 하였으며, 차를 더 맛있게 마시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제게 좋은 영감을 주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홍차와 관련된 책을 출간해야겠다고 결심한 계기는 10년 전의 내용을 보다 풍성하게 집약하여 홍차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교과서의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이다.”고 밝힌다. 이 책은 홍차를 처음 배우는 입문자들을 위해 홍차 전반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교과서다. 저자는 홍차에 관심을 갖고 처음 접하기 시작한 사람들에게 지금까지 배우고 가르쳤던 내용들을 가장 쉽게 정리하여 다양한 시각적 자료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쉽고 재미난 세계홍차의 문화사

1장에서는 세계의 홍차문화라는 주제로 홍차의 역사, 영국과 유럽의 홍차문화 그리고 그와 관련된 사건들을 중심으로 기술했다. 1장의 내용이 홍차문화의 정신이라면, 2장은 홍차문화가 체현되는 몸, 즉 그릇에 대한 이야기다. 2장에서는 홍차의 도자사라는 주제로 유럽에 중국의 자기가 전해지면서 어떻게 변형, 발전되어 홍차문화를 향유하도록 만드는 주요한 도구가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세계의 도자회사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여 현재까지 풍부하게 소비되는 다양한 도자 회사의 기원과 특징에 대해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제다와 문화사로 본 홍차의 이해

차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차의 효능과 가치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등 차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인도의 홍차는 어떻게 제다되고, 중국의 홍차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홍차가 만들어지는 과정도 자세히 담아내고 있다. 3장에서는 홍차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차에 대한 기본적인 개론을 소개하고, 홍차와 녹차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류법, 차나무에서 홍차로 만들어지는 제다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차 문화라는 큰 틀 안에서 홍차가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거시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홍차 즐기기와 함께하는 티푸드

홍차의 즐거움은 어디에 있을까요. 다양한 제다로 만들어지는 전 세계의 홍차들, 그리고 홍차를 먹을 수 있는 티웨어, 홍차와 함께 먹을 수 있는 티푸드등 다양한 것들이 있다. 4장에서는 홍차를 좀 더 다양하게 즐기기 위해 필요한 도구나 방법들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홍차와 함께 즐기는 다식들을 함께 정리하고 있다. 또한 좋은 홍차를 고를 수 있는 법, 홍차를 맛있게 우리는 법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차를 즐기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홍차가 생산되는 나라들

홍차는 어디에서 생산하고 있을까요. 또 그 나라에서는 어떤 홍차 제품들을 만들어내고 있을까요. 저자가 홍차생산국들을 여행하며 수집한 우리가 모르고 있는 다원이 정보들도 함께 싣고 있다. 다즐링, 아쌈등 인도의 아름다운 다원들 그리고 그 다원들의 유래등 우리가 궁금한 다원들의 이야기도 실려 있다. 이 책은 처음 홍차를 시작하면서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막막한 고민을 하고 있는 입문자들에게 좋은 길잡이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도서출판 차와문화. 25,000원. 구입문의 070 7761 7208.

SNS 기사보내기
이능화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