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은 숙결熟結. 탈락脫落.생결生結. 충루蟲漏에 의해 생성된다

침향(1) - 한국향문화연구회 문향

옛 부터 내려오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향의 10가지 덕목(향십덕香十德)이다.

감격귀신感格鬼神 귀계도 감응해 마지 않는다.
청정자심 淸淨自心 마음이 청정해진다.
능제오제 能除汚穢 더러움을 깨끗이 없애준다.
능각수면 能覺睡眠 잠이 오는 것을 막아준다.
정중위우靜中爲友 고요한 가운데 마음이 안정된다.
진리투한 塵裡偸閑 먼지를 없애고 여유를 가진다.
다이불염多而不厭 많이 피워도 싫지 않다.
과이위족 寡而爲足 조금이라도 풍족함을 느낀다.
구장불후 久藏不朽 오래 두어도 썩지 않는다.
상용무장 常用無障 항상 써도 영원히 싫지가 않다.

향은 인류가 태어나면서부터 함께 해왔다. 지금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는 온갖 향을 맡으면서 살고 있다. 그러나 과거의 향과 다른 점이 있다. 옛날에는 천연향을 즐겼다면 지금은 화학향을 즐기고 있다는 점이다. 천연향은 인간의 몸을 치유하는 천연약재로서, 방향제로서 사용되어 왔다. 그것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신묘한 효능을 발휘하기도 했다. 이에 반해 화학향은 인간의 몸에 해악을 끼친다는 점이 천연향과 다르다. 화학 향은 화학적 결합을 통해 인공적으로 방향을 만들어낸다. 화학향은 인체에 흡수되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어린아이들의 아토피 같은 경우다. 도시 문화의 화학적 폐해가 가져다준 대표적인 질병인 것이다. 그런 점에서 향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존재다. 옛 부터 향의 왕좌를 차지해오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침향이다.

최고의 약재로서 최고의 향재로서 침향은 지금까지 부동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침향은 희귀성과 고가高價로 인해 일반대중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그래서 소수 전문가나 애호가들의 전유물로만 사용되어 왔다. 그런 탓에 침향은 항상 진위여부가 가장 큰 관건으로 대두되어 왔다. 최근 들어 침향은 더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침향 진품 유무를 가늠할 수 있는 전문가의 부재로 인해 많은 피해자가 양산되고 있는 것이다. 피우는 향으로서 침향, 생명을 살리는 약재로서 침향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침향沈香 (Aquilaria agallocha Roxb.)은 상록 교목으로 높이는 30m에 달하고 개화기는 3~4월이고 결실기는 5~6월이다. 열대 지역에서 재배되거나 야생하며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침향沈香 수지樹脂를 함유한 목질木質 부분은 그 모양이 대부분 군모, 몽둥이, 조각 등 매우 불규칙하다. 그 길이는 7~20cm, 지름은 1.5~6cm이고, 표면은 갈색이나 흑색과 황색이 서로 교차해 있는 무늬가 있으며, 매끄럽고 광택이 나며, 단단하고 무겁고 부러뜨리기가 어렵다. 칼로 쪼개면 절단면은 회갈색이다. 물에 가라앉는 것과 물속에 뜨는 것이 있다. 특수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다. 태우면 기름이 삼출滲出하고 강한 향기를 발산한다.

전문가들은 침향의 형성원인을 4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 나무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수지樹脂를 '숙결熟結', 둘째, 말라죽은 침향수沈香樹에서 형성된 수지를 '탈락脫落', 셋째, 인위적으로 침향수沈香樹에 상처를 입혀 수지가 응집되는 '생결生結', 넷째, 침향수에 곤충의 상처로 인해 수지가 응집되는 '충루蟲漏'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숙결과 탈락은 상품이며, 그 기氣는 화和하다. 생결生結과 충루蟲漏의 기氣는 열烈하며 '하품下品'이다. 이외에도 향이 대체로 형성된 것, 그렇지 못한 것과 물속에 뜨는 것, 물 위에 뜨는 것이 있다. 향이 대체로 형성된 것은 비교적 충실하고 흑색이며, 그렇지 않은 것은 충실하지 못하고 갈색이다. 위 내용을 살펴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과는 다른 면이 있다. 침향수지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형성될 수 가 있는 것이다.

침향에도 등급이 있다. 현재는 중국과 일본의 침향등급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일본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는 Aquilaria에 속하는 모든 식물을 침향으로 간주하고 있으나 중국약전과 식물연구자료에는 Aquilaria에서 A.A.R.(Aquilaria Agallocha Roxb.)만이 침향임을 적시하고 있다.

침향의 등급을 판단의 첫번째 요소는 바로 침수여부다. 이른바 '침향'이란 명칭도 여기서 유래되었기 때문이다. 물에 가라앉는 침沈(수水)향香, 반은 뜨고 반은 가라앉는 잔향棧香, 물에 뜨는 황숙향黃熟香 등으로 구분된다. 침향의 원목은 물에 비해 가벼워서(비중이 0.4) 침수여부는 침향수지沈香樹脂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수지 함량이 25%를 초과하면 어떤 형태(덩어리, 편, 가루)의 침향도 침수된다. 이러한 객관성으로 인하여 침수여부는 침향등급을 판단하는데 제일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수지함량이 25%를 초과해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중국에서는 15%로 되어 있다.

약효와 연소시킬 때 향기로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 약용으로 쓰일 때 침향 맛의 특징은 신辛, 고苦, 온溫하다. 등급이 높은 침향일수록 맛은 온溫하고 약효도 더욱 좋다. 가남향伽楠香과 일반 침향沈香을 비교해보면 명확히 알 수 있다. 일반 침향보다 가남향伽楠香이 훨씬 온溫하다.

침향의 수지농도와 색채등급이 높을수록 연소시에 더욱 부드러운 향기를 내주며 약효 또한 좋다. 그리고 같은 색채의 침향일 경우 수지함량이 많을수록 좋은 향기를 낸다. 비슷한 향기를 내는 침향을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수지함량이 많은 것을 선호한다. 그 이유는 목질 부분이 적어야 연소시 향기가 더욱 부드럽기 때문이다.

침향을 5가지 색채로 등급을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 이때 침향의 색채 감정鑑定은 반드시 자연광(태양)아래에서 해야 한다. 제1등급은 녹색, 제2등급은 진한 녹색, 제3등급은 금색(엷은 황색), 제4등급은 황색, 제5등급은 흑색이다. 많은 사람들이 침향의 색깔을 흑색으로 알고 있으나 실제 수지함량이 많은 침향중에는 흑색이 드물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과 일본에서는 자색침향을 녹색침향과 같이 최고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침향에서 최고급 품질을 자랑하는 것으로 가남향伽楠香이 있다. 가남향은 Aquilaria Agallocha Roxb.에 속하며 수지함량도 침향보다 비교적 높다. 가남향은 품질이 우수하고 희소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귀하게 여기는 약재이다. 가남향을 기남향奇南香, 기남琦南 혹은 가남향伽南香이라고도 칭한다. 침향의 재질은 단단하나 가남향은 묽고 접착성이 있어 칼로 얇게 베어내서 환丸으로 뭉칠 수 있으며 입으로 씹으면 점성을 느낄 수 있다. 가남향등급에 대한 감정鑑定방법은 침향과 비슷하나 약효나 희소면에서 침향보다 우수하여 별도의 등급기준을 갖는다. 가남향伽楠香은 형색과 품질에 따라서, 녹유綠油, 자유紫油, 흑유黑油, 청사靑絲, 금사金絲 및 가남각伽楠角 등으로 나눈다. 그 중에서 녹유가남향綠油伽楠香과 자유가남향紫油伽楠香의 품질이 가장 좋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