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신계 결성 2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강진다인연합회(회장 김상수)는 오는 9월 14- 15일 양일간에 걸쳐 다산초당, 오감통사거리등에서 20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14일 첫날에는 다산초당 헌다례를 시작으로 오감통과 사의재저작거리에서 다산떡차체험과 강진야생수제차체험행사를 개최한다. 14일에는 또 오감통 특설무대에서 200주년을 기념하는 기념식이 전국차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다. 이틑날인 15일에는 오감통과 사의재 저잣거리에서 다산떡차체험과 강진야생수제차체험행사가 열린다. 오후1시 30분부터는 전국차인들이 참여하는 다산의 떡차향과 함께하는 찻자리 경연대회가 열린다. 이어오후 4시부터는 시상식및 폐회식이 열릴 예정이다. 강진다인연합회 김상수 회장은 “다신계결성 200주년을 맞아 그의 차 정신을 새롭게 배움을 물론, 다산을 통한 강진차문화를 보다 현장감있게 이해하고 강진의 전통차를 전국에 알리고 이를 명품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다신계절목茶信契節目

1. 보암에 있는 논은 이덕운이 관리하고 백도에 있는 논은 이문백이 관리하여 매년 추수되는 곡식은 봄에 돈으로 만든다.

2. 매년 청명 한식일에 계원들은 다산에 모여 계사를 치르고 출제된 운韻에 따라 지은 시를 편지를 만들어 유산(다산의 아들)에게 보내라. 모이는 날에 생선값 1냥은 계전契錢에서 지불하고 양식할 쌀 1되는 각자 가져온다.

3. 곡우에 엽차를 따서 덖어 1근을 만들고 입하에 늦차를 따서 떡차 2근을 만든다. 이 엽차 1근과 떡차 2근을 시와 편지와 함께 부친다.

4. 국화꽃 필 때 계원들은 다산에 모여 계사를 치르고 운자를 놓고 시를 짓되 연명으로 서장을 만들어 유산에게 보내라. 모이는 날에 생선값 1냥은 계전契錢에서 지불하고 양식할 쌀 1되는 각자 가져온다.

5. 상강날 햇무명 한 필을 사되 그 굵기와 가늘기는 살펴서 그 해의 곡식이 많으면 가는 피륙을 사고 곡식이 적으면 굵은 피륙을 사라.

6. 백로에 딴 비자榧子 5되와 무명을 함께 유산에게 보낸다. 비자는 윤종문과 윤종영 두 사람이 해마다 올릴 것이며 이 두 사람에게는 차와 부역을 면제시켜 준다.

7. 차 따기의 부역은 사람마다 수효를 갈라서 스스로 갖추되, 스스로 갖추지 못하는 사람은 돈 5푼을 신동에게 주어 귤동마을 어린이들을 고용하여 차따기의 수효를 채우게 한다.

8. 동암東菴 지붕을 잇는 이엉값 한 냥은 입동날 곗돈에서 지불케 하라. 귤동의 계원 여섯 사람으로 하여금 이엉 엮기를 감독하여 반드시 동지冬至 전에 새로 덮는다. 만일 동지가 지나면 이듬해 봄의 차 부역은 6인이 전담하게 하며 다른 계원은 이를 거들지 않는다.

9. 이상의 여러 부역 비용을 지불한 후에도 만약에 남는 돈이 있거든 착실한 계원으로 하여금 이자를 증식하도록 하되 한 사람에 2냥을 넘지 못하며 15냥이 차거나 혹 20냥이 되면 곧 논을 사서 곗돈에 붙이고 그 돈의 이자 증식은 20냥을 넘지 못한다.

계원契員 _ 이유회李維會, 이강회李綱會, 정학가丁學稼, 정학포丁學圃, 윤종문尹鍾文, 윤종영尹鍾英, 정수칠丁修七, 이기록李基祿, 윤종기尹鍾箕, 윤종벽尹鍾璧, 윤자동尹玆東, 윤아동尹我東, 윤종심尹鍾心, 윤종두尹鍾斗, 이택규李宅逵, 이덕운李德芸, 윤종삼尹鍾參, 윤종진尹鍾軫.

 

 

 

 

SNS 기사보내기
이능화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