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정조, 이순신, 연암 박지원, 정약용, 이황, 명성황후, 선조 등 다양한 신분과 직업을 가진 12명의 편지를 통해 옛사람들이 어떤 태도와 방식으로 소통했는지를 보여준다. 가히 소통의 ‘대가’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이들의 편지 속에는 지금 우리가 배워야 할 소중한 지혜가 가득 들어 있다. 저자는 각 인물의 캐릭터를 살려 ‘스토리텔링형 글쓰기’로 흥미진진하게 소통과 불통 이야기를 들려준다. 인물의 캐릭터를 생생하게 되살려낸 덕분에 독자는 역사 속 인물에 감정이입하면서 자연스럽게 소통의 본질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역사적인 인물이 한 가정의 아버지이자 남편, 어머니이자 아내로서는 어떻게 소통했는지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순신의 승전 비결은 소통 능력

이순신은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장수로 손꼽힌다. 이순신이 열악한 상황에서도 백전백승의 기록을 세울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저자는 몇 가지 비결 중 하나로 이순신의 소통 능력을 꼽는다. 그는 고을 어부들을 통해 바다의 물길을 알아내 효율적인 전술을 짤 수 있었다. 또 수군 병사와 군관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거북선이나 화포 같은 무기를 개발했다. 이순신은 언변도 뛰어나서 병사들을 잘 통솔하고 전쟁터에서 사기를 진작시켰다. 이순신은 뛰어난 장수였을 뿐만 아니라 당대 최고의 문장가였다. 그가 일가친척과 주고받은 사적인 편지뿐만 아니라 조정의 임금이나 신하들과 주고받은 공적인 편지에서도 감성적 소통 능력이 잘 드러난다. 이순신이 친척에게 쓴 감사편지는 한 편의 시와 같고, 상사에게 보낸 휴가 요청서는 감동적이다. 이 책에서 영혼을 매료시킨 이순신의 특별한 소통 능력을 자세히 만나볼 수 있다.

200년 전 정조가 쓴 ‘가가오톡’

우리의 예상과 달리 옛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감추지 않고 매우 솔직하게 표현했다. 정조는 신하들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그는 신하와의 관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군왕은 친밀하지 않으면 신하를 잃는다. 현명한 신하를 사사로이 대하는 까닭은 사사로이 대하지 않으면 일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조는 왕의 권위를 내려놓고 격식 없는 말투로 신하들에게 편지를 썼다. 특히 정조가 정치적 라이벌 관계에 있던 심환지에게 쓴 편지를 보면 비속어도 등장하고 ‘껄껄’이라는 표현도 자주 나온다. ‘껄껄’은 우리가 요즘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ㅋㅋ’와 같은 의미다. 정조는 200년 전에 이미 카카오톡과 같은 ‘가가오톡’을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정조는 속담과 비속어, ‘껄껄’ 같은 유머를 거침없이 사용하며 적대적 관계에 있는 신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아내에게 올립니다.”

저자는 옛사람들의 첫 번째 소통 비결로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든다. 군관 나신걸은 아내에게 경어체로 편지를 쓰고, 마지막에 “아내에게 올립니다”라고 적는다. 남편은 멀리 근무지에 가 있고, 아내 혼자 집안을 보살펴야 하니 아내가 고생할 것이 마음에 걸려 걱정이 많다. 아내를 배려하는 마음이 편지 곳곳에 가득하다. 또한 나신걸은 애정 표현도 솔직하게 하고 있다. “집에도 다녀가지 못하니 이런 민망한 일이 어디에 있을까. 울고 가네”“이런 민망하고 서러운 일이 어디에 있을까” 라고 하며 아내가 보고 싶다거나 울고 싶다는 감정을 드러낸다. 나신걸의 편지를 통해 우리는 조선시대‘공처가’를 만나볼 수 있다. 사우. 값 15,000원

 

 

SNS 기사보내기
이시향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