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초의차문화연구원이 주최하고 대한민국차품평대회조직위원회가 주관하며 농림축산식품부과 후원하는 제11회 대한민국차품평대회가 오는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센터에서 열린다. 출품부분은 2018년에 생산된 수제 또는 기계로 가공한 녹차와 발효차로 1개사 부문별 1점만 출품할 수 있다.

출품비 7만원이 지원되며 신청서, 식품제조가공 영업증 신고증 사본, 출품비 지원 수령 통장사본, 건엽 200g시료를 우편또는 직접 접수해야 한다. 접수기한은 10월 12일 오후 6시까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와관련 각지자체에 ‘2018 대한민국 차품평대회 우수명차 추천요청’공문을 발송했다. 농축산식품부는 공문에서 “ 국산차 품질 향상을 통한 차 산업 발전및 농가 소득증대 도모를 위해 대한민국 차품평대회를 추진할 예정이니 각 지자체는 관내 제다업체가 품평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안내 홍보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품평대회 심사위원은 공정성과 투명성 그리고 품평회 권위확보를 위해 총 7명으로 구성된다. 심사위원은 전남과 경남지역 각 1명씩 생산농가, 전남과 경남지역의 지역전문가 2명, 품평대회 경험이 있는 한국차인연합회, 명원문화재단, 예명원에서 각각 추천한 3명등으로 구성된다. 품평대회 조직위원회에서는 생산지역 생산농가 심사위원 선발을 한국차생산자연합회와 한국차중앙협의회가 협의하여 결정할 예정이다.

품평수량은 차 재배 면적 과거 품평대회 출품수량등을 고려하여 시군 지자체에서 추천하되 추가 우수 제품 발굴을 위해 조직위원에서도 선발할 예정이다. 품평대회 수량은 또 시 군별 차생산량, 품평대회 수량을 반영하여 추천 점수를 배정하고 지자체 자체 품질평가를 실시해 우수한 생산농가가 추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상은 농축산식품부 장관상으로 300만원의 시상금과 상장이, 금상은 대한민국차품평대회장상으로 녹차와 발효차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 1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은상에는 대한민국차품평대회 대회장상으로 녹차와 발효차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 1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동상에는 대한민국차품평대회장상으로 녹차와 발효차 3개 부분에 각 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문의 대한민국차품평대회 조직위원회_ 062-974-9103.

SNS 기사보내기
이능화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